카테고리 없음

삶을 바꾸는 효과적인 독서 방법

히린이 2022. 4. 14. 18:43

효과적인 독서 방법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독서광'이라는 것이다. 책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독서가 중요하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책을 많이 읽기만 하는 것으로 더 나은 삶으로 바뀌지는 않는다.

 

이전에 성공한 사업가들의 독서법에 대해 소개를 했는데, 사설과 더불어 광범위한 내용이 오히려 핵심을 놓치게 한 것 같아서 간단하게 다시 정리해보려고 한다. 사설은 빼고 공감 및 유익하다고 판단된 독서 방법을 요약 소개해본다.

 

 

 

1단계, 자신의 독서레벨 파악하기

사람마다 독서 수준은 제각각인데, 비슷한 시기에 책을 읽기 시작했다고 하더라도 유아동 시기에 얼마나 다양한 책에 노출되었냐에 따라 독해력 및 받아들이는 정도에 차이를 갖는다.

 

글은 가독성을 높여 써야하듯이, 독서도 술술 가볍게 읽히는 책부터 시작해야 한다. 아무리 좋은 내용이 담긴 책이라고 하더라도 자신의 레벨보다 높은 수준이라면 제대로 이해할 수가 없어 오히려 좌절감만 올 수 있다.

 

특히 독서가 중요한 이유는 단순히 책을 많이 읽는 것이 아니라 책으로부터 배우고, 배운 것을 삶에 적용시켜 더 나은 삶으로 변화하는 것에 있는데 읽기만 할 뿐 아무것도 적용시키지 못한다면 효과적인 독서 방법이라고 할 수 없을 것이다.

 

  • 책 읽는 시간 및 권수보다 독서 습관 만들기에 집중

 

 

 

2단계, 독서레벨 높이기

읽기 쉬운 책부터 시작하여 단계를 높여나가도록 한다. 판타지 소설이 재미있고 잘 읽힌다고 하여 그 분야의 책만 읽는다면 유흥에 불과하다.

 

관심 도서부터 시작하여 다양한 종류의 책들로 확장시켜 본인이 가지고 있던 고정관념이나 생각 편식을 깨도록 한다. 이때는 많은 책을 읽어보는 것이 좋다.

 

  • 이전에 가지고 있던 지식, 생각, 고정관념 깨기

 

 

3단계, 전문 분야의 책 읽기

경영학, 자기계발서 등 수준 높은 책들을 읽는 것에도 수월해진다면 나 자신을 성장시키고자 하는 한 분야에 책을 찾아 읽는다. 예를 들어, 수익화 블로그를 운영하여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다면 블로그 만들기부터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로 돈 벌기, 상위 노출 노하우, 글 잘 쓰는 방법 등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책을 읽는다. 

 

실행이 가장 중요하다. 읽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직접 경험하고 부딪혀봐야 하며 그 과정을 통해 단계를 점점 높여나간다. 독서와 실행을 반복하며 최소 5~10권이상을 읽길 추천하고 많이 읽으면 읽을수록 전문성은 강화될 것이다. 주의할 점은 다량의 책을 읽는 것보다 단 한 권을 읽더라도 최대한 몰입하여 그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들도록 한다.

 

이 단계에서는 분야에 따라 전자책도 추천한다. 일반 도서가 개념 이해와 이론에 집중되어 있다면, 전자책은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노하우가 많이 담겨있어서 꽤 소득있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다.

 

  • 실행을 반복하며 결과물을 만들어내기

 

 

 

4단계, 객관적으로 현실성 검증하기

책은 훌륭하다. 그러나 모든 책이 유익한 것은 아니다. 한 분야의 책을 꾸준히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프로까지는 아니더라도 준전문가 수준이 되는데 그때부터는 객관적으로 검증을 해봐야 한다.

 

전문성이 의심되거나 여기저기에서 본 듯한 내용을 짜깁기 한 듯 신뢰성이 부족한 경우, 또는 잘 쓰인 내용이라도 현실적으로 바로 실행하기 어려울 경우 등 실행에 대한 결과치에 따라 무시하거나 보완하는 등의 과정을 갖는다.

 

  • 비판적 사고로 수정하고 보완하기

 

 

5단계, 전문 분야 확장시켜 시너지 효과내기

어느 정도 검증된 방법으로 실행한 결과치가 성과를 보인다면 가지를 넓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네이버 인플루언서, 쿠팡파트너스 등 수익화 구조를 늘리거나 블로그 강사, 노하우 전자책 발행, 마케팅 회사 창업 등으로 덩어리를 키워나간다.

 

한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된다면, 다른 분야로 확장시키는 것은 시간문제가 될 것이다. 

 

  • 어려운 책,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기

 

 

 

▼성공한 부자들의 독서법▼

 

 

책 읽는 방법, 부자들의 독서법

성공한 부자들의 공통점은 독서광 부자가 되고 싶으면 부자들을 따라 해야 하고, 성공하고 싶으면 성공한 사람들을 벤치마킹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성공한 부자들의 공통점은 책을 많이 읽는다

hereinew.com

 

 

가치 있는 삶으로 바꾸는
효과적은 독서방법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